우리 동네 플라스틱 없을지도 (용기내길)

판교/분당/성남 플라스틱없을지도 #용기내

동그라미 리필러리 2020. 9. 11. 20:49



류준열 배우가 같이 캠페인을 벌여서 한참 화제가 되었었던 #용기내 프로젝트.
많이들 아시죠?

그린피스와 함께 제작한 영상의 반응이 꽤나 좋았는데요, 개인적으로는 영상이 나올 즈음에 류준열 배우가 직접 본인 피드에 올린 사진과 글이 참 맘에 들었어요.

너를 산 적은 없었는데 #플라스틱
플라스틱을 주문하니 과일이 딸려 온 건지...#플라스틱
해외 마트들에 이런 용기들이! 우리도 #용기내
마트에 가서 용기를 내 보았다 #용기내

출처: 류준열 배우 인스타그램 계정 (@ryusdb)


사실 ‘#용기내’란 해쉬태그는 저도 가끔 사용하고 있었는데요, 제 기억이 맞다면 ‘쓰없방(쓰레기 없는 세상을 꿈꾸는 방)’의 방장님이신 루비아 님(@rubia0607)의 계정에서 ‘#용기내서용기내세요’ 란 형태로 처음 접했던 것 같아요. 그때 보고 우와! 했는데 요즘은 이렇게 플라스틱이나 비닐 포장 없이 본인 지참 용기에 물건을 포장해 오는 형태를 지칭하는 하나의 고유명사처럼 자리 잡게 되었죠.

환경을 생각하지만 텀블러, 손수건, 장바구니를 챙기는 것 말고는 구체적인 방법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도 본인이 뿌듯함을 느껴서 셀프 칭찬을 마구할 수 있는 것을 권하고 싶었어요. 그 중 하나가 바로 #용기내, 비닐/플라스틱 없이 포장해 오기 또는 물건 사기였어요.
귀찮다고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 쓰레기 처리 안 해도 되어서 뒷정리가 얼마나 편한지 몰라요.

그릇에 단정하게 포장해 온 회, 회와 함께 딸려오는 무채인지 뭔지를 안 받아 올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
반찬 가게에서 그릇에 담아 온 반찬



그렇다고 동그라미 리필러리로 오세요! 세제 채워가세요! 라고만 말 할 수는 없었어요.
그래서 동네에서 포장한 채 판매는 하지만 적어도 용기를 가지고 가면 채워올 수 있는 그런 가게 정보를 나누고 같이 축적해 가면 어떨까 생각을 했습니다.

그래서 지역 맘카페와 동리의 인스타그램에서 얻은 정보들을 모아 1차 지도를 완성했습니다. ✌️


판교/분당/성남 플라스틱없을지도 (클릭)

이미지를 클릭하면 지도로 바로 연결 됩니다



(그림도 하나 있으면 좋겠지만 그건 좀 더 자료가 만들어지면 생각하기로 해요.)



아직은 성남 전체의 지도라고 하기엔 많이 부족합니다.
판교 정보 대부분에 분당 조금이라 ‘판교/분당 플라스틱없을지도’ 정도 될 것 같습니다.
저 혼자 정보를 구축하기에는 역부족이고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.
이 지도가 성남시 전체의 지도가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.

한 달여 정도 후에 정보를 취합하여 다시 업그레이드 하려고 해요.
많은 제보 부탁드려요.

제보 방법

1) 본인의 인스타그램 피드에 가게 정보를 올리고 아래 해시태그를 올려 주세요
#성남플라스틱없을지도 #판교플라스틱없을지도 #분당플라스틱없을지도 (#동그라미리필러리 올려 주시면 고맙고, 안 올려 주셔도 상관없습니다)
2) 제보용 인스타 피드(클릭)나 지금 이 글에 댓글을 달아 주세요.
상호 / 소재지/ 포장 없이 살 수 있는 것 또는 배달받을 수 있는 것 (프랜차이즈일 때는 지점명이나 주소까지 가능하게 확실히 적어 주세요)
3) 각 매장 사장님의 직접적인 제보도 적극 받습니다!



그리고 이미 그린피스와 여성환경연대, 알맹에서 만든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없을지도를 공유드립니다.
여러분의 #용기내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요.


그린피스의 서울 플라스틱없을지도, 이미지를 누르시면 상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



여성환경연대의 플라스틱없다방 / 이미지를 누르시면 상세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



알맹의 제로웨이스트 및 세제소분샵 대동여지도 /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지도가 열립니다



세제는 동리에서 채울 수 있습니다!!😁



당신의 의미있는 발자국을 기록합니다.
당신의 의미있는 발자국을 응원합니다.

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동리의 인스타계정으로 연결 됩니다.